티스토리 뷰
목차
2023년 12월 8일부터 유튜브가 한국의 멤버십 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가격을 대폭 인상했습니다. 2023년 9월 이후 3년 만에 한국 멤버십 가격을 인상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내 프리미엄 가격을 종전 월 1만 450원에서 1만 4900원으로 무려 43% 인상됐습니다.
유튜브는 이날 공지에서 여러 경제적 요인에 따라 국가별로 멤버십 가격을 조정하고 있으며, 새로운 가격이 적용되기 최소 30일 전에 기존 회원에게 미리 안내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인상된 유튜브 프리미엄과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 가격은 회원 유형에 따라 다른 시점에 적용되는데요. 어떻게 다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프리미엄 서비스란?
유튜브 프리미엄은 유튜브 영상을 광고 없이 시청할 수 있는 유료 멤버십 서비스입니다. 모든 동영상과 음악을 끊김 없이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된 서비스로 영상 저장, 백그라운드 재생, 유튜브뮤직 사용 등의 혜택도 제공합니다. 유튜브뮤직은 국내 음원 플랫폼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크게 증가하여 음악 국내점유율 역대 최다 사용자 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 광고없이 영상이 재생되어 좋아하는 동영상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 동영상을 오프라인 저장하여 이동 중에 시청할 수 있습니다.
- 백그라운드 재생으로 다른 앱을 사용하거나 화면이 잠긴 상태에서도 시청할 수 있습니다.
- YouTube Music 앱에서 듣고 싶은 모든 음악을 광고없이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기존회원의 경우
- 2020년 9월 이전 구독을 시작한 장기 회원의 경우 기존 가격으로 멤버십을 유지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여 3개월의 기존 멤버십을 유지할 수 있고, 그 후에 인상된 가격을 지불해야 합니다.
- 2020년 9월 가격 인상 이후에 가입한 기존 회원의 경우에는 최소 30일동안 기존 가격이 유지되고, 다음 결제일부터는 인상된 가격으로 결제됩니다.
신규회원의 경우
신규 회원의 경우 1만 4900원의 가격이 2023년 12월 8일부터 바로 적용됩니다. 유튜브는 2023년 12월 8일 이메일로 프리미엄 서비스 이용자들에 대한 안내를 시작했습니다.
반응형